K팝의 핵심 '팬덤', 데이터로 분석·활용…'케이팝레이더 2.0' 출시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K팝 팬덤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페이스오디티가 팬덤 데이터 분석 플랫폼 '케이팝레이더'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케이팝레이더 2.0은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개념을 K팝 산업에 도입했다. 스페이스오디티 관계자는 "이번 업그레이드는 K팝 산업을 분석과 설계가 가능한 데이터 기반 산업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했다. 2019년 출시된 케이팝레이더는 K팝 팬덤의 흐름을 과학적으로 파악해 국내외 레이블과 파트너사가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그동안 10억건 이상의 팬덤 인터렉션 데이터를 축적·분석했다. 이번 업그레이드에서는 이 같은 방대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AI(인공지능)를 활용해 팬덤의 행동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고도화된 정보 체계를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아티스트의 이미지 포지션을 시각적으로
최태범기자
2025.08.05 17: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