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도를 뚫어라"…반도체 유니콘 '리벨리온'의 일본 진출 꿀팁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세계 3위의 경제 규모와 1억2000만명에 달하는 인구를 가진 일본은 아시아 시장 진출의 중요한 교두보로 꼽힌다. 특히 국내 스타트업에게 있어서 일본은 탄탄한 내수 시장을 바탕으로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를 시험할 수 있는 거대한 무대라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실제로 일본 공략에 나서는 기업들의 수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인다. 한국수출입은행에 따르면 일본에 거점을 설립한 한국 중소기업의 수는 2021년 67개사에서 2022년 99개사, 2023년 167개사, 지난해 208개사로 늘었다. 하지만 보수적이고 신중한 일본의 문화는 해외 기업 입장에서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한다. 신뢰 구축과 현지 레퍼런스 확보, 제품·서비스의 철저한 현지화 없이는 사업 확장에 한계가 따른다는 분석이다. 이 같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일본 시장에서 빠르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이 있
최태범기자
2025.10.05 13: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