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가 글로벌 PC·프린팅 기업 HP와 손잡고 올해부터 HP의 스타트업 육성 및 오픈 이노베이션 프로그램인 'HP Garage(차고) 2. 0'을 국내에서도 운영한다고 11일 밝혔다. 중기부에 따르면 노용석 제1차관은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 팔로알토에 위치한 HP 본사를 방문해 데이빗 맥쿼리 COO(최고사업책임자)와 면담을 갖고 스타트업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HP는 1939년 빌 휴렛과 데이브 팩커드가 팔로알토의 차고에서 창업한 'HP Garage' 정신을 계승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HP Garage 2. 0을 운영하며 스타트업과의 오픈 이노베이션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HP는 올해부터 중기부의 '어라운드엑스(AroundX)' 프로그램에 참여해 한국에서도 HP Garage 2. 0을 운영한다. AroundX는 중기부가 구글·엔비디아 등 빅테크와 협업해 국내 스타트업의 성장과 해외 진출을 돕는 대표적인 글로벌 오픈 이노베이션 지원 사업이다.
최태범기자 2026.01.11 12:00:00[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8~9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현지 진출 국내 창업기업 및 관련 전문가들과 간담회를 갖고 딥테크 기업 '임프리메드'를 방문하는 등 현장 소통 행보를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행보는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생태계를 조망하면서 현지기업 및 관련 전문가와 함께 글로벌 진출 활성화와 스케일업에 필요한 정책 방향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8일 간담회는 실리콘밸리 생태계에 대한 학계·법조계·산업계 전문가들의 발제로 시작했다. 현지 스타트업을 위한 법률지원 핫라인 구축, 현지 레퍼런스 확보, 글로벌 대기업과의 협력 네트워크 지원 등 국내 스타트업이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건의 사항이 논의됐다. 노용석 중기부 제1차관은 "이번 간담회는 미국 현지 전문가들의 의견과 기업인들의 생생한 현장 경험을 들을 수 있는 자리였다"며 "현장과 소통하며 정책의 실효성을 지속적으로 높이겠다"고 말했다.
최태범기자 2026.01.11 12:00:00[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스타트업·벤처 캠퍼스(SVC)'를 개소했다고 11일 밝혔다. SVC는 중기부가 글로벌 대기업, 빅테크, 투자자들이 밀집한 실리콘밸리에 국내 벤처·스타트업의 미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설치한 글로벌 거점이다. 한국벤처투자(KVIC),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창업진흥원, 기술보증기금 등 공공기관과 민간 VC(벤처캐피탈) 등이 입주한다. 중기부는 SVC 개소를 위해 지난 2년간 민간 전문가와 지원기관 등이 참여해 운영 방향을 수립해 왔다. 입주 지원기관과 현지에 진출해 있는 아산나눔재단, 네이버, 현대차 등 민간기관·기업과 프로그램 개발, 인프라 공유, 투자협력 등을 긴밀히 협의했다. SVC 프로그램은 입주 지원기관들이 운영하는 자체 프로그램과 아산나눔재단, 네이버, 현대차 등과 협업하는 외부협력 프로그램이 있다. 매년 200개 이상의 국내 벤처·스타트업과 VC 등을 위한 전용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최태범기자 2026.01.11 12: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