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정밀의학 기반 테크바이오 기업 포트래이가 145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스틱벤처스, BNH인베스트먼트, 카카오벤처스, 인비저닝파트너스,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펄어비스캐피탈, CKD창업투자 등이 참여했다. 포트래이는 세계 최대 규모 공간전사체 기반 암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고 AI(인공지능) 분석 기술과 결합해 신약개발 효율을 높여왔다. 최근 차세대 생명과학 기술로 주목받는 공간생물학을 AI와 접목해 실제 환자 조직 데이터를 정밀하게 해석하는 분석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조직 내 세포 정보를 기반으로 유전자 발현과 미세 환경을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공간생물학은 기존 벌크 RNA 분석이 제공하지 못했던 세포 간 상호작용과 종양 미세환경의 공간적 구조를 정밀하게 해석하는 기술이다. 포트래이의 플랫폼은 이러한 분석을 통해 유전자 발현 패턴과 병리학적 구조를 통합 분석, 신약 타깃 후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도출한다.
남미래기자 2025.12.02 14:30:00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팜 원격운영 스타트업 '아이오크롭스'가 7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유치를 마무리했다고 14일 밝혔다. 투자에는 DSC인베스트먼트, CKD창업투자, 쿼드벤처스, 캡스톤파트너스, BNK벤처투자, 인라이트벤처스, 서울대기술지주 등이 참여했다. 아이오크롭스는 자율주행 예찰 로봇, 원격 농장 운영 솔루션 등 스마트팜 운영 핵심기술을 개발해왔다. 서울 본사에 있는 관리자는 아이오팜을 통해 전국에 있는 현장 운영자의 재배 의사결정을 지원한다. 서울 본사에서 밀양 파프리카 스마트팜을 직접 운영하며 생산량을 30% 개선하는 성과를 내기도 했다. 아이오크롭스가 운영하는 온실은 2021년 3000평에서 2022년 1만2000평으로 늘어났다. 아이오크롭스 조진형 대표는 "애그테크의 지향점은 현장에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어야 한다"며 "기술 개발을 넘어 생산과 유통 영역에서도 농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솔루션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남미래기자 2022.12.14 16:43:01온디맨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조사 및 리서치 전문기업 퀀티파이드이에스지(QESG)가 CKD창업투자, KB인베스트먼트, 영국 킹슬리 캐피탈 파트너스(Kingsley Capital Partners) 등 복수 투자자로부터 총 24억원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투자유치 금액에는 지난 6월 킹슬리벤처스와 맺은 조건부 지분인수계약(SAFE)에 따른 투자금 4억원이 포함돼 있다. 누적 투자유치금액은 총 27억원이다. 퀀티파이드이에스지(QESG)는 사회, 환경 위험 요인을 계량적으로 분석해 기업이 보유한 사업 및 자산 위험 대비 기업 관리 수준을 분석한 ESG 평가보고서를 제공한다. 최근 ESG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하면서, 퀀티파이드이에스지의 ESG 조사 실적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 회사는 민간 및 금융기관으로부터 거래 대상, 파트너 기업에 대한 ESG 조사를 의뢰 받아 지난 7월까지 중국 등 해외 포함 2030개 회사에 대한 ESG 조사를 시행
김유경기자 2022.09.20 12:0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