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동석 '거룩한 밤'에 들어간 PPL…'이 기술'로 촬영 뒤에 넣었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영상 콘텐츠 AI (인공지능) 솔루션 기업 인쇼츠가 '거룩한 밤: 데몬 헌터스'에 AI 가상 간접광고 솔루션(VPP)인 '인쇼츠 PPL'을 적용했다고 9일 밝혔다. 국내 상업영화에 VPP 솔루션이 도입된 것은 처음이다. 그동안 영화에서의 PPL은 개봉 일정 변동과 사전 제작 기간 때문에 드라마·예능보다 활용이 제한적이었다. 인쇼츠 PPL은 AI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사후 삽입 방식으로 이 한계를 해결했다. 거룩한 밤은 배우 마동석 주연의 오컬트 액션 영화다. 인쇼츠는 이번 영화에서 토스트 전문 브랜드 '이삭토스트'와 메세의 고양이 모양 무드등인 '뒤태 묘드등' 제품의 간접광고를 진행했다. 인쇼츠 관계자는 "실제 제품을 놓고 촬영한 것과 동일한 효과의 광고 삽입이 가능하다. 광고주는 최신 캠페인을 상영 일정에 맞춰 집행하고, 제작사는 추가 촬영 없이 새 수익을 창출
최태범기자
2025.05.09 21: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