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모집

"과학문화 확산"…카오스재단-그래디언트-국립과천과학관 협약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5.10.22 16:45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왼쪽부터)이기형 카오스재단 이사장, 한형주 국립과천과학관 관장, 김병민 그래디언트 상무 /사진=그래디언트 제공
(왼쪽부터)이기형 카오스재단 이사장, 한형주 국립과천과학관 관장, 김병민 그래디언트 상무 /사진=그래디언트 제공
사이테크(Sci-tech) 기업 그래디언트가 과학 대중화를 선도하는 카오스재단 및 국립과천과학관과 함께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전시, 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등 각 기관이 보유한 역량을 결합해 과학문화 확산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추진됐다.

세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고품질 과학강연회 공동 개최를 통한 과학문화 콘텐츠 제공 △과학문화 콘텐츠 아카이빙 구축 △국내외 과학문화 확산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 등에 협력한다.

특히 천문우주 분야 전문성과 과학문화 확산 역량을 결합해 대국민 콘텐츠와 프로그램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 오프라인 강연과 온라인 플랫폼을 연계한 하이브리드 과학문화 확산 모델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협약의 후속 계획으로 다음달 12일부터 매주 수요일 우주와 관련된 강연이 총 8회 공동 개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과학관 동영상 아카이브 구축도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남인봉 그래디언트 대표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통합 과학문화 콘텐츠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과학의 접근성을 한층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이기형 카오스재단 이사장은 "과학문화 콘텐츠 아카이빙이 국내외 과학문화 확산에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약 12년간 축적된 강연 콘텐츠 제작 경험을 적극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한형주 국립과천과학관장은 "카오스재단의 깊이있는 과학강연 콘텐츠와 학술 네트워크, 그래디언트의 첨단 AI 기술, 국립과천과학관의 공공 인프라와 신뢰성이 결합되면 과학소통의 시너지가 매우 클 것"이라고 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그래디언트'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