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로 캠핑장 풍속도 바꿔"…벤처투자업계도 주목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5.05.04 10: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캠핑사진.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사진=노르디스크
캠핑사진.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사진=노르디스크
캠핑과 관련 디지털 솔루션을 내놓는 스타트업들이 벤처투자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캠핑의 인기가 다소 주춤해지면서 캠핌장들의 생존을 위한 디지털 전환이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고물가·고환율 추세로 국내여행족이 늘면 캠핑장 인기가 부활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국내 캠핑업계 주요 디지털 전환 상황을 살펴봤다.


운영·예약 등 '디지털'로 캠핑장 혁신


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캠핑솔루션을 운영하는 포데이웍스는 최근 씨엔티테크에서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포데이웍스는 캠핑족을 위한 캠핑 다이어리 '캠퍼레스트' 앱과 캠핑장 운영 효율화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스마트 캠핑장'을 운영하고 있다.

포데이웍스는 IoT(사물인터넷) 기술 기반의 캠핑장 운영 솔루션의 확장성을 높게 평가받았다. 점주들에게 캠핑장 체크인-아웃부터 전력 사용량 관리 등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사용자의 캠핑다이어리 앱과 연동시키는 것이 특징으로, 캠핑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게 투자자들의 평가다.

모바일 캠핑장 예약 플랫폼 '캠핏' 운영사 넥스트에디션은 지난해 12월 은행권청년창업재단의 '디캠프 배치' 1기에 선발됐다. 디캠프가 지난해 10월 처음 도입한 배치프로그램으로, 스케일업 단계의 스타트업을 집중 지원해 후속 투자유치까지 지원한다.

넥스트에디션은 이전까지 캠핑장 예약 등이 주먹구구식으로 운영돼왔던 점을 모바일로 개선했다. 캠핑장 점주들이 대부분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시니어 세대여서 어려움을 겪던 예약 관리 등을 해결한 것이 특징이다. 디캠프는 배치프로그램을 통해 넥스트에디션의 스케일업과 후속 투자유치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메이크웍스커뮤니케이션도 지난해 12월 씨엔티테크에서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메이크웍스커뮤니케이션이 운영하는 '캠핑생활'은 비상업용 부동산을 캠핑장·캠핑카 주차장으로 개발하는 부동산 컨설팅을 진행하고 이를 캠핑카 소유자들과 공유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캠핑카 소유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했다는 평가다.
주요 캠핑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들
주요 캠핑 솔루션 개발 스타트업들


"캠핑 디지털화 스타트업, 성장 지속될 것"


투자업계는 캠핑 산업을 디지털화하는 스타트업들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급증했던 캠핑장들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솔루션 채택에 적극적이어서다.

문화체육관광부의 2023년 기준 국민여가활동조사에 따르면 휴가 기간 중 가장 많이 한 여가 활동으로 국내 캠핑을 꼽은 응답은 15.9%로 2021년(21.9%)보다 6%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한국관광협회중앙회에 조사에서 국내 캠핑장(야영업장) 수는 2023년 3695개로 2021년(2873개)보다 822개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이전에도 여가활동에서 캠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년 15% 이상을 유지해온 만큼 시장은 더 이상 축소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특히 트레블테크 시장이 연평균 7.2%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캠핑장 디지털 전환 솔루션들도 성장세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포데이웍스  
  • 사업분야엔터∙라이프스타일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포데이웍스'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