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티아이티엘은 토우테크와 전자기파 및 정전기 제거 기술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스핀전류 생성 기술을 활용한 전자기파 및 정전기 제거 소자 개발 △히팅필름 및 접지용 필름을 활용한 상용화 제품 연구 △공동 기술 개발 및 사업화 추진 등의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티아이티엘은 스핀 전류 발생 소자 연구개발 기업으로, 전력 효율을 극대화하고 발열을 최소화하는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전자기파 및 정전기 제거 기술의 응용 분야를 확장할 계획이다.
토우테크는 히팅필름과 접지필름을 생산하는 글로벌 제조업체다. 노르웨이를 비롯한 북유럽, 미국, 일본 등 글로벌 건축용 난방 자재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스마트 건축 및 친환경 난방 시스템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보유한 핵심 기술을 결합하여 전자기파 및 정전기 제거 기능을 갖춘 히팅필름 및 접지필름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티아이티엘은 스핀 전류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전자기파 및 정전기 제거 소자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토우테크는 해당 기술을 히팅필름 및 접지필름에 접목하고, 제품화 및 생산을 위한 기술 지원을 담당한다.
특히 두 회사는 기술개발뿐만 아니라 제품 설계, 성능 평가 및 대량생산까지 포괄적인 협력을 진행할 방침이다. 또 연구개발(R&D) 및 기술 지원을 상호 제공하며, 전문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오데레사 티아이티엘 대표이사는 "스핀 전류 기반 기술은 반도체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군에서 적용 가능성이 높은 혁신적인 기술"이라며 "토우테크와의 협력을 통해 전자기파 및 정전기 제거 기술을 상용화하고, 이를 통해 산업 전반에 걸친 기술 혁신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