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벤처투자 주목 분야는 생성형 AI, 모빌리티, 디지털트윈"

남미래 기자 기사 입력 2024.04.17 19:3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제13회 청년기업가대회 심사위원 일문일답](18)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편집자주] 최대 16.5억원의 투자기회가 주어진 제13회 청년기업가대회의 심사위원으로 벤처심사역뿐만 아니라 예비유니콘 스타트업 대표, 대기업계열 복지재단 이사장 등 총 27인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합니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 이들 전문가로부터 스타트업 투자 및 경영전략에 관한 의견을 들어봤습니다.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13회 청년기업가대회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는 액셀러레이터이자 푸드테크 전문기업인 씨엔티테크를 이끌고 있다. 씨엔티테크는 5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을 육성했고 이중 370개사에 410억원을 투자했다. 주요 회수 포트폴리오로는 쿠캣, 더스윙, 아워박스, 한터글로벌 등이 있다. 전 대표는 현재 한국엑셀러레이터협회 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올해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는 벤처투자 분야는? 올해 벤처투자 시장에서 주목받는 분야는?
▶개인적으로 푸드테크, SaaS, 트래블테크에 관심이 많다. 시장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AI), 모빌리티, 디지털트윈 분야가 주목받을 것으로 보인다. 경제침체기에 비용을 줄이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생성형 AI는 모든 산업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망이 매우 밝다. 모빌리티 분야와 제조, 에너지, 건축 등 다양하게 활용 가능한 디지털트윈도 주목받는 분야로 꼽을 수 있다.

-올해 벤처투자 업계의 주요 이슈는?
▶경기침체로 투자가 위축되면서 많은 스타트업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는 액셀러레이터의 역할이 가장 중요한 시기다. 이를 위해 액셀러레이터 생태계 2.0을 출범하고 액셀러레이터 민간콘트롤타워를 구축하려고 한다.

-지난해 벤처투자가 크게 위축되었는데, 올해는 회복될까? 이 시기에 스타트업의 생존법은?
▶여전히 글로벌 밸류체인의 회복이 불투명하고 금리인하 조짐이 보이긴 하지만 속단하긴 이르다. 스타트업들은 손익분기점(BEP)을 앞당기고 매월 현금지출을 줄여야 한다. 다양한 정부지원사업을 활용해 러닝타임(생존가능기간)을 늘리는데 집중해야 한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청년기업가대회'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