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제조산업 혁신"…마키나락스, 로크웰 오토메이션과 맞손

최태범 기자 기사 입력 2024.01.31 22:3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머신러닝운영(MLOps) 플랫폼 '런웨이'를 개발한 마키나락스가 산업 자동화 관련 글로벌 기업 로크웰 오토메이션과 산업용 인공지능(AI) 개발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2017년 설립된 마키나락스는 반도체, 자동차, 에너지 등 제조 산업에 특화된 AI 솔루션과 AI 머신러닝 모델이 안정적으로 유지·관리되도록 돕는다.

제조 공정의 △이상 징후 탐지 △제어·조합 최적화 △예측분석 등을 통해 산업의 지능화를 이룰 수 있다는 설명이다. 예를 들어 공장에서의 고장 발생 가능성을 5~7일 전 미리 인지하거나 전력 소비량을 줄이는 등 다양한 최적화로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다.

마키나락스는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CB인사이트가 집계한 '2024년에 주목해야 할 스타트업'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국내 스타트업 중에서는 트웰브랩스와 함께 단 2곳만 선정됐다.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본사가 있는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전 세계 100여개국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산업 자동화와 디지털 전환을 위한 솔루션을 운영하고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마키나락스의 AI 솔루션을 적용해 산업 자동화와 제조 분야에서 혁신을 추진한다. 마키나락스의 시장 진출 확대도 돕고, 산업용 AI 분야에 대한 전문가 조언과 신기술에 대한 정보를 긴밀히 공유한다.

윤성호 마키나락스 대표는 "이번 협업을 통해 제조기업은 생산성 향상과 예지보전을 통한 셧다운(일시 업무정지) 감소, 머신러닝 모델의 손쉬운 개발·관리, 생산 비용 감소 등 전방위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용하 로크웰 오토메이션 코리아 대표는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AI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산업 자동화 전문 솔루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산업용 AI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했다.

마키나락스  
  • 사업분야IT∙정보통신
  • 활용기술인공지능, 로보틱스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마키나락스'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