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ST홀딩스 설립 본격화…81개 해양수산벤처 키운다

부산=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3.10.25 18:3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르면 내년 3분기 정부출연연구기관과 공단, 대학으로 구성된 해양수산과학기술 분야 공동기술지주회사가 출범한다. 이 기술지주회사는 2030년까지 약 288억원 규모의 펀드를 조성, 기술이전 및 창업을 지원한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은 25일 롯데호텔부산 크리스탈볼룸에서 열린 '세계해양포럼-KIOST 스페셜 세션'에서 '해양수산과학기술 공동기술지주(KIOST홀딩스)' 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발표했다.

KIOST는 지난 3월부터 홀딩스 설립 타당성 검토를 실시했고 5월에는 설립추진단을 구성했다. 해양수산 분야 R&D(연구개발) 성과를 상용화한 실적과 이를 통한 신산업 창출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해양수산 기술창업 전문기관 설립의 필요성이 부각됐기 때문이다.

KIOST홀딩스 설립에는 KIOST와 국립수산과학원, 국립해양생물자원관, 극지연구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해양환경공단, 부경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등 9개 기관이 참여한다. 내년 3분기 자본금 100억원을 출자해 우선 출범하고, 2030년까지 자본금을 288억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박준수 KIOST홀딩스 설립추진단장은 "출자금은 공동기관 출자 및 출자금 유치, 펀드 조성을 통해 확보할 예정"이라며 "다만 국내외 투자 시장과 경제 여건에 따라 계획한 목표액은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설립추진단은 오는 12월까지 KIOST홀딩스 설립방안을 마련하고, 내년 3월 이사회 심의 및 해양수산부 승인을 거쳐 같은 해 8~9월 사이 사업자 및 중소벤처기업부 등록을 마칠 방침이다. 지주회사를 이끌어갈 최고경영자(CEO)도 5~6월 공모를 거쳐 선정할 예정이다.

KIOST홀딩스는 KIOST가 보유한 △스피룰리나(해양미세조류)에서 추출한 인지능(기억력) 개선 물질 △바이오 수소 생산 기술 △인공육 제조를 위한 해조류 활용 배양액 기술 △치매 치료 및 발모 촉진 효능 물질 △ 미세조류 고효율 생산 기술 △수중·항만 건설 관련 기술을 통해 2030년까지 자회사 형태인 기술벤처 81개를 설립하는 것이 핵심 목표다.

이를 위해 유망 기술 및 창업기업에 대한 인큐베이션 사업도 진행한다. △유망기술 이전 및 상용화 기획 △기술·현금출자를 통한 자회사 설립과 투자 △해양수산 분야 창업기업에 대한 출자 △창업기업에 대한 기술·경영 자문 등이다.

박준수 단장은 "KIOST홀딩스는 KIOST가 주축이 돼 추진하고 있는 '부산 해양과학특구'와 연계해 해양수산 관련 창업기업에 기술, 자금, 장비, 인력, 테스트베드 등 다양한 인큐베이션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제공, '공공기술사업화 허브'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