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에어택시 업체 韓 상공 난다...UAM 상용화 '첫발'

이정혁 기자 기사 입력 2023.02.22 14:42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국토부 '한국형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 돌입

(서울=뉴스1)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 소재 UAM(도심항공교통) 기체 제작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을 방문, UAM 기체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2023.1.1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뉴스1)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 소재 UAM(도심항공교통) 기체 제작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을 방문, UAM 기체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2023.1.1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미국 에어택시 업체인 조비 에비에이션은 지난해 FAA(미 연방항공국)으로부터 에어택시 상업 운영 인가를 받았다. 최근에는 '웬만해서는 뚫을 수 없다'는 미 국방부에 7500만달러(약 980억원)에 달하는 eVTOL(전동식 수직 이착륙 비행기) 납품 계약을 따내는 등 기술력과 안전성을 모두 인정받았다.

글로벌 UAM(도심항공교통) 업계 1위인 조비가 국내 상공을 난다. 국토교통부와 손잡고 '한국형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에 참가하기 위해서다.


국토부 'UAM 사업 협약식'에 현대차 사장 등 46개 기업 사장단 출동


국토부는 22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 호텔에서 관련 사업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신재원 현대차 AMM본부장(사장), 우기홍 대한한공 사장, 백정완 대우건설 사장 등 46개 주요 기업 사장단이 모습을 드러내 UAM 사업화에 대한 의지를 표출했다.

신재원 사장은 NASA(미 우주항공국) 출신이다. 한때 내부서열 3위까지 오른 인사인 만큼 UAM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 중 한 명이다.

국토부는 이들과 함께 오는 8월 전남 고흥에서 실증사업을 시작한다. 정부 주도 UAM 사업의 첫발이다.

UAM은 수직 이착륙하는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초고층 빌딩숲을 가로지르는 만큼 관제 솔루션 비중이 상당히 높다. 미국과 유럽 등 주요국은 이런 인프라를 아직 구축하지 않은 상태다.

우리나라는 5G(5세대 통신) 기반의 UAM △교통관리체계 △통합운영체계 △가상통합운영 시뮬레이터 활용에서 세계 최초 타이틀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조비를 필두로 버티칼 에어로스페이스(영국), 오토플라이트(독일), 전트(캐나다) 등 전 세계 UAM 업체가 한국을 '테스트 베드'로 택했다.


세계 최고 UAM 업체 美 조비도 韓서 시범운행...국토부 "내달 UAM 관련법 추진"


한국에 들어오는 조비 'S4'는 지난달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3(세계전자제품박람회)'에서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직접 탑승한 모델이다. 최고 시속 320㎞와 한 번 충전으로 4명을 태우고 240㎞까지 운항할 수 있는 배터리 효율을 확보해 에어택시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당시 원희룡 장관은 조비 조벤 비버트 CEO(최고경영자)와 만나 "증기 기관이 세상을 바꿨듯 UAM이 우리의 일상을 바꿀 것"이라면서 "우리가 글러벌 UAM 시장을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이르면 올 하반기 수도권 일대에서 시범운영 노선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UAM 기체 및 통신체계 안전성을 확인하고 교통관리 등 한국형 안전기준을 세우기로 했다.

UAM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이기도 하다. 이번 사업이 구체적인 성과를 낼 경우 국토부를 중심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지원책이 나올 전망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어명소 국토부 2차관은 "다음 달 UAM 관련 법을 추진할 것"이라면서 "참여기업의 역할과 의무를 규정하는 등 실증 준비는 끝났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서울=뉴스1)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 소재 UAM(도심항공교통) 기체제작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을 방문, 조벤 비버트 CEO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2023.1.1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서울=뉴스1) =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9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 소재 UAM(도심항공교통) 기체제작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을 방문, 조벤 비버트 CEO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토교통부 제공) 2023.1.10/뉴스1 Copyright (C)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자 사진 이정혁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