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벤처·스타트업 정책 키워드는 '#글로벌 #딥테크 #상생'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2.12.27 16:33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월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으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사진=대통령실
정부가 내년도 벤처·스타트업 정책과제로 △글로벌화 △딥테크 스타트업 육성 △상생 성장 등 3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7일 서울시 종로구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같은 내용의 2023년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국민경제자문회의에서 "수출드라이브로 경제상황을 정면 돌파하고 여기에 '스타트업 코리아'를 얹어 뛰어야 한다"며 내년도 스타트업 벤처·스타트업 지원 강화 의지를 피력했다.

중기부는 업무보고에서 현재 벤처·스타트업 생태계의 성장이 정부의 유동성 공급을 바탕으로 과성장된 결과라고 진단했다. 이어 내수 중심으로 성장해 지난3년간 유니콘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기업) 보유순위가 6위에서 10위로 하락하는 등 경쟁국과의 기술 격차가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중기부는 내년 벤처·스타트업이 중동·유럽 등 글로벌 진출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했다. 먼저 모태펀드가 출자하고 해외 벤처캐피탈(VC)이 운영하는 '글로벌 펀드'를 누적 8조원 규모로 조성하겠다고 했다. 출자금 이상의 해외자본을 국내로 유입시켜 스케일업은 물론 해외 진출도 지원한다는 취지다.

외국인들의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 유입을 강화하는 '인바운드' 정책도 강화하기로 했다. 외국인의 기술창업비자 발급을 지원하고 전용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정착보조 등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베트남과 유럽에 코리아스타트업센터(KSC)와 벤처투자센터 등 해외 거점·네트워크를 추가해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딥테크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서는 5년간 1000개 딥테크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기업당 최대 15억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으로, 중기부는 해당 프로젝트에 5년간 2조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또 디지털·바이오 등 신산업에 투자하는 초격차펀드를 2000억원 이상 규모로 조성하고 기술보증 등 스케일업 자금을 확대하기로 했다.

벤처·스타트업의 상생 성장도 유도한다. 벤처기업, 플랫폼 기업, VC 등이 후배기업을 육성하고 소상공인과 협업하는 '함께도약 프로젝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그밖에 배달플랫폼을 이용한 소상공인들의 부담완화를 위한 상생협약도 추진하기로 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글로벌, 딥테크 육성, 상생성장 등 이미 윤석열 정부 들어 발표됐던 정책들이지만 이를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강화하는 데 의미가 있다"며 "중기부가 '디지털 경제 시대, 미래를 만드는 글로벌 창업대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유니콘팩토리'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