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토스가 찜한 인플루언서 커머스...뷰티셀렉션, 110억 투자 유치

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2.08.29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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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커머스 스타트업 뷰티셀렉션이 총 11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알토스벤처스의 주도했고 레드배지퍼시픽 등 국내외 유수의 투자사가 참여했다. 알토스벤처스는 우아한형제들, 크래프톤, 쏘카, 토스 등의 초기 투자를 이끈 한국계 미국 벤처캐피탈이다. 레드배지퍼시픽은 뉴욕, 싱가포르 등 주요 도시에 지사를 둔 글로벌 크로스보더 투자사이다.

뷰티셀렉션은 박재빈 대표가 지난 2020년 2월 설립한 라이프스타일 커머스 전문업체다.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소비자와의 쌍방향 소통을 기반으로 활동하며 자체적인 뷰티, 건강기능 식품, 패션 브랜드를 갖췄다. 이와 함께 하이엔드 브랜드를 인수해 성장시키는 브랜드 애그리게이터(Aggregator)로도 활동중이다.

최근 국내 커머스 시장의 화두는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및 디지털 광고 마케팅 경쟁이다. 작년 국내 총 광고비 14조원 중 절반인 7조원 가량이 디지털 광고 시장을 차지할 정도였다. 특히 기존 인플루언서 커머스의 문제점은 부족한 제품력임에도 개인의 유명세에 의존해 판매를 강행한 것이었다. 뷰티셀렉션은 이런 기존 시장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SNS의 순기능인 양방향 소통과 상호성을 활용했다.

인플루언서와 팔로워 간 유대감을 기반으로 인플루언서들에게 제품 광고가 아닌 소비자들의 아쉬움을 가장 가까이서 듣고 이야기하는 역할을 부여했다. 원하는 제품과 효능, 기존 제품들의 아쉬움 등 소비자들의 요구를 적극 제품에 반영토록 한 것이다. 관계자는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전달되던 기존 유통 방식을 뒤집어 소비자로부터 시작돼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방식을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이 방식은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었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평균 객단가 10만원에 평균 재구매율은 80%, 반품율은 0.2%이다. 지난해 연매출은 300억원을 기록했다. 박재빈 뷰티셀렉션 대표는 "이번 투자금액 중 100억원 이상을 인재 영입과 브랜드사 인수에 사용하고자 하며, 본격적인 소비자 중심의 새로운 커머스 패러다임 실현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알토스벤처스 송경찬 파트너는"뷰티셀렉션은 인플루언서 네트워크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고객 피드백을 빠르게 수용하고,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선순환을 만들어 상대적으로 평가절하됐던 인플루언서 커머스 시장을 '신뢰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해 이번 투자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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