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사업화 고민해결"…중기부, 특화형 창업보육센터 선정

김태현 기자 기사 입력 2024.04.14 12: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4일 창업보육센터(BI)가 보유한 특성·역량을 바탕으로 초기 창업기업 1000개사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특화역량 BI 43곳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특화역량 BI는 △산학협력 △산업특화 △지역거점 등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해 기관별 강점에 따라 창업기업의 사업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전국 257개 BI 중 경쟁력 있는 운영기관 43곳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특화역량 BI는 1억5000만~3억원을 투입해 창업기업 제품의 시장 출시 전 애로과제 해결을 중심으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된다. 구체적인 지원 내용은 각 특화역량별로 조금씩 다르다.

산학협력형 BI는 대학 내 창업지원 협의체를 구성하고, 창업기업 기술애로를 해결하는 산학연결 멘토링, 과제기획을 강화한다. 또한 교수·학생을 대상으로 잠재된 창업 DNA를 발굴하고 창업실행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산업특화형 BI는 지역주력산업 지원기관과 협력해 전문화 및 특성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문제해결을 지원한다. 대학·연구소의 전문인력과 창업기업 간 전담 코칭 및 특화산업 기관과 기업 간 협업을 통해 실증·투자유치·판로개척 등 사업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지역거점형 BI는 지역 BI 간 협업을 통한 공동 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관별 역할 분담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한다. 지역거점 인프라를 통해 스케일업이 가능한 지역주력산업 또는 특화분야 창업자를 발굴 및 육성하고 단계별 기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조경원 중기부 창업정책관은 "특화역량 보유 BI를 통해 창업보육 육성체계를 문제해결 중심으로 개편하는데 의미가 있다"며 "지역 창업생태계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창업기업의 성장촉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중소벤처기업부'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