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썰]"갤럭시 딱 기다려"…애플 AI 전략 6월10일 WWDC서 베일 벗는다

배한님 기자 기사 입력 2024.03.27 08: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사진=애플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애플 홈페이지 갈무리

애플의 연례 행사인 WWDC(세계개발자컨퍼런스) 날짜가 확정됐다. 올해는 특히 생성형 AI(인공지능) 경쟁에서 뒤처진 애플이 현 구도를 뒤집을 AI 전략을 발표할 것으로 기대돼 주목도가 높다.

애플은 26일(현지시간) 자사 홈페이지에 오는 6월10일부터 14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 애플파크에서 'WWDC 2024'를 연다고 발표했다. WWDC는 매년 6월 애플이 전 세계 개발자를 초청해 4분기 발표 예정인 아이폰 새 모델에 탑재할 기능을 소개하는 자리다.

올해 하반기 출시될 애플의 아이폰16에는 온디바이스 AI 기능이 탑재될 전망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S24, 중국 아너·샤오미 등에 이어 AI폰 경쟁에 뛰어드는 것이다.

그러나 애플이 자체 개발 중인 AI 모델 성능이 그리 훌륭하지 않다는 소식이 들려오면서 업계와 투자자들의 우려를 샀다. 애플 전문 분석가인 궈밍치가 지난 1월 말 "보다 포괄적인 생성형 AI 기능은 2025년 출시될 아이폰17부터 적용될 것"이라고 밝히면서 AI폰 경쟁에서 애플이 더욱 밀려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왔다.

지난 14일(현지시간) 애플이 처음으로 자체 AI 모델 'MM1'도 공개했지만, 공개된 성능이 한정적이어서 상용화되기에 아직 이르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최근에는 혁신을 잃은 애플이 성장주보다는 가치주에 가깝다는 평가까지 받으며 굴욕을 맛봤다.

상황 반전을 위해 애플은 WWDC 첫날부터 구체적인 AI 전략을 내놓을 전망이다. 애플 글로벌 마케팅 총괄인 그렉 조스위악은 자신의 X(구 트위터)에 이번 WWDC가 "완전히 놀라운(Absolutely Incredible)"행사가 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업계와 시장의 우려를 완전히 씻겠다는 포부다.

이번 WWDC에서 애플의 AI 파트너도 공개될 전망이다. 애플은 아이폰에 구글의 '제미나이'나 오픈AI의 '챗GPT'를 탑재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다. 특히 구글과 애플의 협상이 활발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바이두와의 AI 모델 협력 가능성도 거론된다. OS(운영체제)·SW(소프트웨어) 등에서 폐쇄적인 정책을 고수하던 애플이 이례적으로 외부 AI 모델을 끌어들이기로 한 만큼 누가 파트너가 될지 관심이 집중된다.

다음 운영체제인 'iOS 18'도 AI 기능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될 전망이다. 미 경제전문지인 블룸버그는 "iOS 18 소프트웨어의 가장 핵심에 애플의 새 AI 전략이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 기자 사진 배한님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