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완화로 비대면진료 7.3배 늘었다…"95% 야간·휴일진료"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4.02.08 15: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자료=원격의료산업협의회
자료=원격의료산업협의회
지난해 12월15일부터 휴일·야간 초진환자의 비대면 진료가 허용되면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비대면 진료 요청 건수가 이전 대비 7.3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 요청 후 실제 진료로 이어지는 전환율도 75.8%로 이전(23.7%)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산하의 원격의료산업협의회는 비대면 진료 시범사업 확대 시행 이후 50일과 직전 50일에 굿닥·나만의닥터·닥터나우·솔닥 등 4개 플랫폼 이용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8일 밝혔다.

확대시행 후 50일 간 플랫폼 4개사에 접수된 비대면 진료 요청 건수는 총 17만7713건을 기록했다. 시행 전직전 50일간 접수된 2만1293건과 비교하면 7.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요청 건수 중 실제 진료로 연결되는 전환율도 75.8%로 이전(23.7%)보다 높아졌다. 대상 환자 확인 절차가 간소화됨에 따라 비대면 진료에 참여하는 의료인이 늘어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비대면 진료 대부분은 야간·휴일에 몰렸다. 전체 플랫폼을 통한 비대면 진료 중 94.6%가 야간·휴일에 해당하는 평일 오후 6시 이후, 토요일 오후 1시 이후, 주말 및 공휴일이었다. 비대면 진료 환자 대부분이 정부가 이번에 규제를 완화한 시간대인 야간·휴일 시간의 진료를 필요로 하고 있었다는 의미다.

원산협 측은 "일과시간 중 병원 방문이 어려운 직장인, 자영업자는 물론 소아청소년과 대란, 일·육아 병행으로 자녀 병원 진료에 어려움을 겪는 맞벌이 부부 등이 체감하는 제도 완화 효과가 두드러졌을 것"이라고 말했다.
비대면진료 이용 현황을 질환별로 살펴보면 감기몸살 진료가 23.8%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피부 진료 14.5%, 부인과 여성질환 진료 10.7% 순으로 나타났다.

비대면진료 확대 후 이용률이 가장 크게 증가한 진료과목은 소아청소년과로 나타났다. 진료 과목 기준으로 소아청소년과 진료 비중은 4개사 평균 28.8%에 달했으며, 일부 플랫폼에서는 전체 진료의 54%가 소아청소년 진료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를 총괄한 이슬 원산협 공동회장은 "정부의 비대면진료 확대가 일과 시간 중 병원 방문이 어려운 경제활동인구, 특히 소아과 대란 등으로 자녀 진료에 어려움을 겪는 부모들의 의료 접근성 해결에 큰 도움이 되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굿닥  
  • 사업분야의료∙헬스케어, IT∙정보통신
  • 활용기술기타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굿닥'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