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형 이커머스, 누구나 쉽게 CRM 마케팅…"밀키트처럼 간편"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3.11.23 11:45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유니밸리-광주과학기술원(GIST)]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 결선팀-학생창업기업 '로켓툴즈'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GBW 2023)'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에서 학생창업그룹 로켓툴즈가 IR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2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회수소경제포럼이 주최하고 머니투데이가 주관하는 '그린비즈니스위크 2023(GBW 2023)'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에서 학생창업그룹 로켓툴즈가 IR 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로켓툴즈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중소 이커머스들이 모두 마케팅을 탬플릿대로 쉽게 따라하고, 노코드 방식으로 누구나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는 23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그린 비즈니스위크(GBW) 2023' 특별부다행사인 'K-테크 스타트업 왕중왕전'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번 대회는 유망 딥테크 스타트업의 성장을 위해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가 주관하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후원으로 개최됐다. 광주과학기술원(GIST) 창업기업인 로켓툴즈는 학생창업 부문으로 결선에 진출했다.

로켓툴즈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이커머스 사업자들을 위한 메시지 기반 CRM(고객관계관리) 마케팅 지원 툴을 개발하고 있다. 일단 자사몰에 유입된 고객들에게 상황에 맞는 메시지를 제공해 사용자경험(UX)를 개선하고 회원가입, 구매, 재방문 등을 유도하는 방식이다.

김 대표는 "중소형 이커머스의 경우 내부에 전문 마케터가 많아야 1~2명에 불과해 리소스가 부족하다"며 "인력을 확충한 뒤에도 웹사이트에 마케팅 기법을 자사몰 반영하기 위해서는 IT노하우가 필요해 어려움을 겪는다"고 말했다.

이에 로켓툴즈의 마케팅 지원툴은 '간편하고 쉽게'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회원가입 쿠폰을 어떤 방식으로 제공할 것인지, 안내 팝업은 언제 어떻게 낼지 등 탬플릿을 제공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설정하게 하는 것이다. 김 대표는 "밀키트처럼 3번의 클릭만으로 손쉽게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간단한 절차로도 마케팅 효과는 크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로켓툴즈는 브랜드 및 제품 특성을 고려하고 쇼핑몰의 현재 상태를 진단해 캠페인을 추천한다"며 "이를 통해 경험 없는 마케터도 최적의 캠페인을 고를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서버운용비가 낮은 것도 강점이라고 했다. 김 대표는 "통상적으로 경쟁사들은 서버 운용비가 전체 매출의 30~50%를 차지한다"며 "특허출원중인 경량화 아키텍처로 트래픽·로그를 경량화해 운영 유지비를 대폭 감소시켰다"고 말했다.

심사위원들도 로켓툴즈의 효과 등에 대한 질문을 제기했다. 황보용 삼성전자 창의개발센터장은 "판매하는 제품마다 마케팅 방식도 다를텐데 어떻게 일괄적으로 진행할 수 있냐"고 질문했고,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는 "구글애즈나 세일즈포스 등 영업·마케팅 툴들과 비교할 때 경쟁우위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에 김 대표는 "로켓툴즈 창업 전 배달앱이나 이커머스 등에서 마케팅을 경험해봤고, 중소규모 이커머스에만 집중 공략하고 있어 좋은 탬플릿을 개발한다고 자부한다"며 "구글애즈와 세일즈포스 등 기존의 툴과 비교하면, 로켓툴즈는 쇼핑몰 내부에서 고객들의 행동 전환을 높이려는 데 집중하는 플랫폼"이라고 답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로켓툴즈' 기업 주요 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