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엔젤투자리스트 최고위 과정 1기 모집

"첫 고객은 뭘 주문할까?"...배민, 점주에 'CRM 기능' 무료 제공

김승한 기자 기사 입력 2023.11.02 09:13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배민셀프서비스 고객관리 기능.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민셀프서비스 고객관리 기능. /사진=우아한형제들

우아한형제들은 배달의민족(이하 배민) 입점 점주들이 직접 사용할 수 있는 CRM(고객관계관리) 솔루션 '고객 관리' 기능을 2일 도입했다고 밝혔다.

CRM은 고객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연결해주는 기능이다. 점주는 이를 통해 고객에 대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은 식당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고객 관리 기능은 주문 고객의 연령대·성별·지역과 같은 통계 정보는 물론 요일·시간대별 주문 추이 등을 제공한다. 이 정보를 통해 점주는 주 고객층, 피크 타임 시간 등에 맞춰 가게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서비스 이용은 무료다.

만약 새로 출시한 메뉴가 30대 남성 고객에게 인기가 많다면 그 요인을 분석해 다른 메뉴에 적용해볼 수 있고, 매운 떡볶이가 금요일에 특히 인기가 좋았다면 미리 재고를 준비해둘 수 있다. 또 4050 고객의 주문이 계속 늘고 있다면 가족 단위의 메뉴를 만들어 볼 수 있다.

신규 주문 고객과 재주문 고객 등 고객 그룹 및 그룹별 주문 현황 정보도 제공한다. 신규, 재주문 고객의 주문이 얼마나 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그룹별 인기메뉴, 배달 지역별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고객 관리 기능은 입점 점주가 이용하는 '배민셀프서비스' 사이트 내 고객 관리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민은 고객에 대한 데이터 제공을 시작으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 관리 기능도 지속 도입하고 있다.

전소영 우아한형제들 셀러서비스실장은 "사장님들이 장사를 더 잘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어 고객 관리 기능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 사장님들이 장사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플랫폼이 되도록 꾸준히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기자 사진 김승한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