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방 로봇 '웨이브', 40억 시리즈A1 투자 유치…"글로벌 진출"

류준영 기자 기사 입력 2023.05.09 08:43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주방 로봇 기술력과 주방 운영 서비스 'Robot-as-a-Service' 성장성 높이 평가
투자금으로 로봇 기술 고도화, 인재 채용, 글로벌 시장 진출에 탄력
올해 하반기까지 100억원 규모 후속 투자 라운드 진행

주방 로봇 전문 스타트업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대표 김범진, 이하 웨이브)가 40억원 규모의 시리즈A1 투자를 유치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신한벤처투자, 시그나이트파트너스,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 스프링캠프과 함께 신한캐피탈이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다.

웨이브 측은 "주방 자동화 로봇 기술력을 인정받아 성공적으로 후속 투자를 유치했다"며 "특히 로봇 기반 주방 운영 서비스인 RaaS(Robot-as-a-Service, 서비스형 로봇)의 독자성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했다.

웨이브의 RaaS는 외식 브랜드가 별도의 주방시설을 마련하지 않고도 웨이브 로봇 주방을 통해 거점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웨이브가 보유한 주방 운영 자동화 로봇은 크게 △디스펜서 모듈(식재료 토출) △오븐 로봇(굽기) △프라잉 로봇(튀기기) △누들 로봇(면 삶기) △소테 로봇(볶기) △ROKIS(로봇 제어 소프트웨어, Robot-operated Kitchen Intelligence Software)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인건비, 부대비용을 절감하고 일정한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최근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MISA)와 현지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진출을 가시화한 점도 투자사들로부터 높이 평가받았다. 웨이브는 '네옴시티'를 포함해 중동 및 북아프리카 지역에 푸드테크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김범진 웨이브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자체 로봇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중동과 미국을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 주방 로봇을 공급해 외식 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웨이브는 올해 하반기까지 투자 라운드를 이어가 총 100억원 규모로 시리즈A 투자 유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 사업분야소재∙부품∙장비
  • 활용기술인공지능, 로보틱스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