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30%가 써봤다는데, 우리도"…챗GPT 열공 나선 공직사회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3.03.20 14:2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3월 9일 오후 서울 시내 대형서점에 진열된 챗GPT 관련 도서. /사진=뉴시스
3월 9일 오후 서울 시내 대형서점에 진열된 챗GPT 관련 도서. /사진=뉴시스
전세계적으로 '챗GP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공직사회에서도 '챗GPT' 따라잡기 열풍이 불고 있다. 국민 10명 중 3명이 챗GPT를 경험했을 만큼 생성 AI가 대중화되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도 디지털 역량을 끌어올려 국민·기업의 눈높이에 맞춘 정책을 준비한다는 취지다.

20일 중소벤처기업부는 하정우 네이버 인공지능연구소(AI랩) 소장을 초청해 '초거대 생성AI 대응 전략' 관련 강연을 진행했다. 중기부·산하기관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챗GPT, 하이퍼클로바 등 생성 AI를 소개하고 정책 추진 등 공공업무에 활용하는 방안을 찾기 위해서다.

공직사회의 챗GPT 교육 열풍은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이 공직사회의 활용을 지시한 이후 연달아 진행되고 있다. 지난달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부처들이 관련 교육이나 토론회·세미나 등을 진행했다. 최근에는 기초지방자치단체에서도 챗GPT를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공직사회가 챗GPT를 당장 업무에 적용하지는 못할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데이터를 학습시킨 뒤 '특정 조건의 사업장이 받을 수 있는 지원제도'를 사람보다 빠르게 찾아내는 정도가 대부분이 아니겠냐는 지적이다.

그러나 디지털 정책 고도화와 활용성 제고를 위해 공직사회가 디지털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는 지적은 꾸준히 제기된다. 대한상공회의소 설문에 따르면 국내 성인남녀 30.2%는 챗GPT를 사용해본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생 사이에서는 10명 중 4명이 활용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기업의 디지털 활용 경험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낮은 이해도로는 정책 수요를 따라가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교육 한 번으로 챗GPT를 업무에 도입하려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중기부의 주요 정책 대상인 스타트업·중소기업의 눈높이에 맞게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려는 취지"라고 말했다. 중기부는 이번 강연을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도록 매월 클라우드, 메타버스, 블록체인 등 주제로 특강을 이어가기로 했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최신의 디지털 혁신 기술 동향과 업계 현황을 습득하여 정책 현장에 접목하는 방안을 고민하도록 하는 자리"라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정책 수립과 활용이 더 개선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중소벤처기업부'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