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침체와 부흥은 모든 산업군이 다 겪는다. 수제맥주 시장도 지금 침체기에 제품력을 높인다면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김대헌 스퀴즈맥주 대표(53)는 국내 수제맥주 시장에 대해 "마케팅이나 제품 포장 부분에 집중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본질에 주력해 좋은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스퀴즈 맥주는 2017년 설립된 수제맥주 제조사로 시장 부진에도 지난해 매출이 증가하고 영업 적자를 줄이며 수제맥주 기업 중 매출 3위로 올라섰다. 서울 성동구 스퀴즈맥주 본사에서 만난 김 대표는 "한국에서 수제맥주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기술적인 성숙이 필요한 시기"라며 "수제맥주의 맛과 품질만 뒷받침되면 팬데믹 이후에 일반 맥주 소비가 회복된 것처럼 다시 잘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스퀴즈맥주는 지난해 3억원 정도 투입해 강원 춘천 공장 인근에 60평 규모의
유예림기자 2024.05.16 19:58:36푸드 업사이클 스타트업 리하베스트가 인도네시아에서 열린 제5회 ISFANEA에서 혁신 프로그램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ISFANEA는 인도네시아 식품영약학회가 주관하는 식품·영양 분야 심포지엄·엑스포·시상식이다. 리하베스트는 맥주 부산물을 활용해 대체 밀가루를 생산하는 푸드 업사이클링 기술로 혁신상을 수상했다. 리하베스트는 관련 기술을 통해 지난해 4월부터 인도네시아 맥주제조사 멀티빈땅인도네시아(MBI), 아셈중소기업친환경혁신센터(ASEIC)와 함께 대체 밀가루 생산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리하베스트 측은 "이번 수상으로 인도네시아 내 식품·영양 분야의 전문가들로부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며 "해당 사업의 해외 시장 진출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전했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고석용기자 2023.06.27 10:5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