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먹구구 점포 '권리금' AI가 매긴다…4배 커진 프랜차이즈 포털
[이 기사에 나온 스타트업에 대한 보다 다양한 기업정보는 유니콘팩토리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에서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등 모진 풍파를 겪으면서도 대한민국 오프라인 점포 창업 시장은 그야말로 뜨거웠던 모양이다. 김준용 마이프렌차이즈(이하 마이프차) 대표를 다시 만나 들은 생각이다.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와의 첫 인연은 2021년 8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국내 프랜차이즈 정보를 한데 모은 플랫폼으로 주목받아 당시 등록된 브랜드가 1300개 정도였는데 3년여간 약 4000개로 3배 이상 늘었다. 그도 그럴것이 2021년에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 수가 대략 7600여개로 집계됐는데 현재 1만1000개가 넘는다. 양적팽창을 거듭하는 중이다. 김 대표는 "코로나 한복판에서도 프랜차이즈 브랜드, 가맹점 수는 계속 우측 상향 곡선을 그렸다"며 "힘들어 폐점한 분들도 있었지만, 그 수 못잖게 오프라인 점포 창업을 통해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사
류준영기자
2024.05.21 10:21: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