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핀테크 2호펀드 5000억 조성..내년 첫 투자

권화순 기자 기사 입력 2024.04.09 14: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유망한 핀테크 기업에 투자하는 핀테크 펀드 2호가 약 50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올해 위탁운용사를 선정하고 내년부터 첫 투자가 집행된다.

금융위원회는 9일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핀테크 투자생태계 지원강화를 위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핀테크 혁신펀드 조성과 투자현황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1호 펀드는 유망한 핀테크 기업에 집중 투자하기 위해 금융권 자금을 바탕으로 조성됐다. 지난 2020년~2023년 약 4년 동안 총 5133억원이 모였다.이 펀드는 총 85개 핀테크 스타트업에 2824억의 투자자금을 공급해 다양한 성공사례를 창출했다. 1호 펀드의 잔여 투자재원은 향후 4년간 위탁운용사를 통해 성장가능성이 있는 핀테크 기업에 투자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4년간(2027년까지) 2호펀드가 추가로 조성된다. 약 5000억원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1호와 2호를 합치면 총 1조원 규모로 확대되는 것이다. 2호 펀드에는 기존의 금융권 및 유관기관에 더해 빅테크 기업인 네이버파이낸셜, 카카오페이도 모펀드 출자기관으로 참여했다. 2호 펀드는 올해 위탁운용사 선정 등 조성작업에 착수했으며 내년부터 첫 투자가 집행될 예정이다.

2호 펀드는 투자대상을 특정하지 않고 핀테크 산업 전반에 대한 육성을 목적으로 했던 1호 펀드와 달리, 투자대상을 초기단계,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사업화) 단계, 해외진출을 통한 스케일업 단계로 세분화한다. 핀테크 기업의 성장주기에 따라 맞춤형 투자가 이뤄질 수 있도록 투자 사업을 고도화·체계화할 예정이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장기화되는 고금리와 경기 불확실성 속에서 전 세계적으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감소하고, 핀테크 산업에 대한 투자도 위축된 상황"이라며 "핀테크 기업의 현장 애로를 살펴보고, 투자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 기자 사진 권화순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