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현대·LG가 찜한 마키나락스, CB인사이트 '100대 AI기업' 선정

고석용 기자 기사 입력 2023.06.21 11:07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산업현장에 특화된 AI(인공지능) 솔루션과 기업용 ML옵스(머신러닝 운영) 플랫폼을 개발한 마키나락스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인 CB인사이트가 발표하는 '2023년 100대 AI 기업'에 선정됐다. 선정된 기업 중 한국에 본사를 둔 기업은 마키나락스가 유일하다.

100대 AI기업은 CB인사이트가 2017년부터 선정·발표하는 기업 리스트다. 올해는 9000개 기업이 후보로 올랐고 오픈AI, 웨이트앤바이어스, 허깅페이스, 재스퍼, 미드저니, 딥엘 등 100개 기업이 선정됐다. 미국이 67개로 가장 많았고 영국 10개, 캐나다 7개 순이었다.

실리콘밸리에 진출한 한국 기업 3곳도 세계 100대 AI 기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 이중 마키나락스는 유일하게 한국에 본사를 둔 회사로 '소재 및 제조' 분야에 선정됐다.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트웰브랩스와 팬텀AI는 각각 '검색'과 '자동차·모빌리티' 분야에 이름을 올렸다.

2017년 설립된 마키나락스는 반도체, 자동차, 제조, 에너지 등 산업에 특화된 AI 솔루션과 엔터프라이즈 ML옵스 플랫폼 '마키나락스 런웨이'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서울과 실리콘밸리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2023년 6월 기준 임직원 수는 약 100명이다. 기술 인력 비중은 75%다. SK, 현대, LG, 한화, GS, 어플라이드벤처스, 산업은행 등 다수의 전략투자자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 마키나락스의 총 누적 투자유치금액은 309억원이다.

브라이언 리 CB인사이트 인텔리전스 부문 수석부사장은 "올해 100대 AI 기업은 전 세계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며 기존의 판도를 바꿀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AI의 미래와 가능성을 만들어가고 있는 우리의 수상자들이 앞으로 성취할 미래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윤성호 마키나락스 대표는 "세계 3대 제조 강국인 한국이라는 자양분 위에서 산업 AI 분야의 퍼스트 무버로 성장해온 노력이 인정받았다"며 "앞으로도 세계 최고의 산업 AI 기업이 되겠다는 강한 집념과 진심으로 산업 현장에서 지능화를 실현해 나갈 것"이라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마키나락스는 2021년 '100대 세계 기술 선도 기업', 2022년 CB인사이트의 '세계 50대 첨단 제조 스타트업' 등에도 이름을 올렸다.

마키나락스  
  • 사업분야IT∙정보통신
  • 활용기술인공지능, 로보틱스
  • 업력***
  • 투자단계***
  • 대표상품***


[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

'마키나락스' 기업 주요 기사

관련기사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