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IoT로 침수 예고, 맨홀 작업자 케어…'디지털 안전모델' 공모

변휘 기자 기사 입력 2023.01.31 12:00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공유하기
글자크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주요 안전 분야에 디지털 기술을 융합하는 '디지털 안전 선도모델 개발' 사업에 참여할 신규 과제를 공모한다고 31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아파트 붕괴사고, 집중호우에 따른 반지하 주택 침수 등 연이은 재해·사고를 계기로 국민 안전 강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어난 가운데 AI(인공지능)과 IoT(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을 통해 위기를 예측하고 빠른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시도라고 설명했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작년 8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일터·생활·재난 등 3대 안전 분야에서 디지털 융합을 가속화해 재난대응을 효율화하고 디지털 안전산업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내용의 '디지털 기반 국민안전 강화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올해 신규 추진 사업으로는 △ 도심 침수 시민 안전 △범죄예방 요구조자 안전 △맨홀 작업자 안전 △건설 근로자 안전 등 4개 과제를 선정하고, 총 36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예컨대 도심 침수 시 차수벽, 빗물받이, 맨홀 상태 등을 디지털 통신기술로 점검해 대응하고, 치매환자 또는 아동 실종 상황이나 우범지역 순찰 등 도시·생활 안전에도 위치 데이터와 지능형CCTV 등을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일터에서는 작업자의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거나 건강상태를 실시간 확인하는 서비스도 개발한다.

자세한 사업 공모 내용은 NIPA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NIPA 유튜브 채널을 통해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재난재해·사고에 대해 디지털 안전 선도모델이 다양화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기자 사진 변휘 기자

이 기사 어땠나요?

이 시각 많이 보는 기사